의료소송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건강을 회복하여 퇴원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안타깝게도 본의 아니게 의료사고가 발생하여 건강이 더욱 악화되거나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르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럴 때면 항상 뒤따르는 것이 의료소송인데, 의학정보, 의료법 등 관련지식이 부족하거나, 잘 모르는 환자 가족들은 병원에 늘 약자일 수밖에 없습니다. 병원이 자신들의 과실을 스스로 인정하지 않으면 어쩔 도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의료사고가 발생했을 때 의료과실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의학 지식이 필요한데 이는 환자 입장에서 과실로 보이더라도 사실은 현대 임상의학의 한계 때문에 생긴 악결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성급하게 소송을 시작하여 의료과실 등에 대한 판단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소송에 의한 시간과 경제적 손실을 입게 될 수 있으므로, 이런 부분들을 사전에 잘 파악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민사

의료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한 과실 유무를 판단하는 것이 쟁점이 되며 소송을 통해 의료진의 과실이 입증되면 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사고에 대한 상담과 자문

소송보다 시간과 경제적 노력을 줄일 수 있는 합의제한

손해배상 청구소송

보험금 청구소송

의료소송에 대한 효율적 대처방안 및 예방 등

의료사고에 대처하는 방법

1. 진료기록을 확보

최근에는 전자 차트가 많아지고 있어 위·변조를 쉽게 하지는 못하지만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방사선 필름과 여러 가지 검사결과를 포함한 진료기록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2. 사건을 정리

시간이 지날수록 기억은 왜곡될 수 있습니다. 객관적 사실이 아닌 주관적인 시각에서 사건이 재구성될 가능성도 있으며 사고 상황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사실들을 잊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억이 보다 명확한 시점에 사건을 정리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폭력적인 행동 금지

아무리 화가 나더라도 폭력적인 행동을 할 경우에는 오히려 고소를 당할 수 있으며 이러한 행동은 합의나 소송과정에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 전문가에게 상의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사건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이 과정에서 의료지식은 매우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진행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